thinking

교대 교통 사과 관련 기사를 읽고 ...

정순권 2007. 8. 28. 23:31

교대역 사고

오늘 오후에 열심히 일을 하고 있는데 친구가 동영상 링크를 하나 주는 것이었다. 자주 엽기적인 영상을 보내 주던 터라 이번에도 그런 것이겠지 하고 봤는데 그 영상은 아주 충격적이었다.

내가 그 영상을 보고 난 후 10분이 채되지 않아 네이버 검색 엔진에는 "교대역 사고"라는 검색어가 당당히 1위를 하고 있었다.

그후 미팅이 있어 몇시간 자리를 비운사이 인터넷에는 이 사건에 대한 여러가지 기사들로 난리도 아니었다. 특히, SBS의 사고 동영상의 노출로 인해서 온갖 기사가 나와 있었는데, 내 생각엔 사건 사고를 보도하는 목적을 모든 기자들이 잊은 것 같아서 나라도 이야기 하고 싶어서 이렇게 밤에 글을 쓴다.

사실, 동영상은 잔인했다. 그런 영상을 여과 없이 보낸 것은 분명 SBS에 문제가 있다. 하지만, 영상의 노출과는 상관없이 중요한 것은 이런 사고에 대한 원인 분석과 평가이다. 그리고, 여과 없는 영상의 송출은 경각심을 더 크게 일깨우기 위해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물론, 네이버란 곳에서 "교대역 사고"라는 키워드가 뜬 것이 잔혹한 장면에 대한 호기심이기도 하지만, 저렇게 만든게 과연 누리꾼들의 단순한 호기심인가에 대한 부분도 생각해야 할 것이다. 이 문제를 더 이야기하면 나도 똑 같아지니 그만하고...

예전에 SBS에서 교통사고가 나는 사례들에 대해서 다큐로 보여준적이 있다. 사실, 그 다큐에 나온 영상들은 오늘 보여진 영상보다 훨씬 잔인했다. 해당 프로에서는 그러한 장면들을 보여주면서, 우리 운전자들이 얼마나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거는지에 대해서 잘 설명해줬다.

오늘 사고도 그렇다. 물론 자세한 상황에 대해서 내가 잘못 알고 있는지는 모르지만, 평소 그 곳을 자주 다니던 나로써는 충분히 오늘과 같은 사고를 예견할 수 있는 곳이다. 일단, 택시처럼 유턴하는 차량이 무지 많다. 그리고, 교대역쪽에서 마지막 신호를 타고 달려오는 차는 그런 유턴 차량에 대해서 무방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법 유턴이 판을 친다. 왜냐면, 차도 많이 막힐 뿐더러 앞에 있는 신호 때문에 나름 운전에 자신 있는 사람들은 "충분히 돈다" 라고 생각하고 도는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갑작스런 차량의 출현은 사고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앞서 말한 SBS 다큐에서의 사고의 대부분은 끝 신호 타기와 신호가 바뀌면서 급출발한 차량의 추돌이었다. 신호가 끝날려고 하면 엑셀을 더 밟아서 신호를 통과할려고 하고, 신호가 바뀌가 무섭게 쏜살 같이 출발하고.. 사실 이런 상황에서 사고가 안난다는게 신기한거 아닌가? 이번사고의 원인에도 사실 그런 이유들이 있다.

이번 사고를 보면서 운전 하는 여러분들께 꼭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다.

1. 끝 신호 타지 말자!
2. 신호 바뀌고 2~3초만 늦게 출발하자!
3. 뒷차 꽁무니 따라가지 말고 안전거리 유지하자.


사실, 무사고 운전 10년차이지만, 이런 영상을 보고 나면 운전이 점점 더 소심해지고 무서워진다. 위의 세가지만 지켜도 자신의 생명과 오늘 영상에서와 같은 타인에게 엄청난 피해를 주는 일은 상당히 많이 줄 것이다.

이 글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읽을지는 모르겠지만...
제발 위의 3가지는 지키자....

@ 어쨋든 뉴스에는 사망한 사람은 없고, 중상만 있다고 해서 천만 다행입니다. 인도를 걸을 때도 우리 모두 조심합시다.

@@ 택시 기사 여러분들.. 제발 교통 법규 좀 지켜요!! 1차선에서 맨 우측 차로로 한방에 가지말고!!! 손님 태운다고 급하게 서지말고... 운전 잘하기는 .. 개뿔이... XXX 같은 놈들.. 몇명 때문에 고생하시는 택시 기사들 다 욕먹이고.. 제발.. 운전은 남한테 피해 안주고 안전하게 가는게 잘하는거지.. 그런 운전이 절대 잘아는 운전이 아님을.. 좀..!!

DoubleG_
반응형